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개발자가 인문학을 해야 하는 이유

나는 책꽂이에서 한 권의 책을 뽑아 읽었다. 그리고 그 책을 꽂아두었다. 그러나 나는 이미 조금 전의 내가 아니다.

프랑스의 소설가이자 노벨상 수상자이기도 한 앙드레 지드의 말이다.

한국 사회에서도 인문학 열풍이 불어 닥쳤다. 스티브잡스가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당연히 인문학은 매우 중요하다.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다. 그런데 왜 중요한 걸가?

필자는 공대생이다. 학창시절 사실 인문학의 필요성을 그렇게 많이 느끼지 못했다.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고, 밀려오는 전공 과목 리포트 하느라 다른 것에 관심을 두지 못했다. 그런데 선배 중에 학교에서 유명한 사람이 있었다. 철학과라고 기억하는데, 머리 끝에서부터 발 끝까지 온통 청색 차림이었다. 운동화는 말할 것도 없 고 속 내의도 청색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우리는 모두 그를 '청도사'라고 불렀는데 복장 뿐만 아니라 말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이 기인이었다. 그 선배 분에게는 죄송한 말씀이지만 우리는 약간은 사이코 취급하였다.

인문학 이야기를 다시하면, 제품과 서비스에 인문학 적인 감성을 녹이기 위해서 인문학이 중요하다는 목소 리가 여기저기서 나온다. 사람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어떻게 사람들에게 호소하는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냐는 말이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필자 개인적으로는 개발자에게는 좀 더 근본적으로 인문학을 고민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고 본다.
우선, IT 업계에서 짧지 않은 직장 생활을 하면서 본 선배들과 동료들의 모습에서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 체로 두 가지 특징을 갖고 있었다.
 첫째로는 자신의 일에 대한 전문성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프로그래머가 자신의 일에 대한 전문성과 자존심 이 없으면 시체 아닌가. 하지만 전문성의 또 다른 얼굴은 좁음이다. 자기가 하고 있는 일 이외에는 다른 일 들은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두번째는 매우 꼼꼼하다. 앞뒤 다 재고 해야 한다. 프로그래밍 하다 보면 모든 경우의 수를 다 따져서 에러 없이 프로그램이 돌아가야 하니 자연히 그럴 수 밖에 없기도 하겠다. 매우 논리적이면서도 꼼꼼하다. 조금 다르게 이야기한다면 소심하다고 볼 수도 있다.
 결국 이런 우리의 선배들은 대부분 프로그래머를 하다가 40이 넘어가면서 관리자로 돌아서거나, 아니면 조그만 회사를 차려서 과거 인연으로 프로젝트의 갑을병정에서 병이나 정 역할을 하시기도 한다. 또는 개 발자의 끝 치킨집을 하시는 분들도 있다. 이것이 나쁘다는 말이 결코 아니다. 문제는 상당수의 IT 업계에 종사하는 분들이 이런 전철을 밟고 비슷한 고민 가운데 사신다는 데 있다. 이런 현상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여러가지 있겠지만 자신의 전문성을 계속 살리지 못하는 것과 또 새로운 일을 도전하기보다는 그 트랙 안에 같혀 있는 경우도 많은 것이 한 몫을 했다고 본다.

돌아가서 대학생 때 청도사의 기이한 행동은 이해하기가 힘들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분명한 것은 그 선배는 우리가 아는 표준 인생 코스가 아닌 자신만의 방법대로 대학 생활을 보낸 것이다. 사실 삶의 표준은 누가 정하는 것이 아니다. 내 삶은 내가 사는 것이다. 삶에 대해서, 인간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고 다양한 인생의 선배들을 역사와 기록, 대화를 통해서 만나 보고 치열하게 답을 찾다 보면 꼭 남들이 말하는 대세라는 삶이 아니어도 생각도 못한 새로운 길이 보일 수 도 있다.
 프로그램 실력이나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 자체가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게 하지는 못한다. 삶에 대한 진지한 고민으로 말미암아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용기와 도전 정신이 새로운 모험을 하게 만든 다. 이것이 현대를 살아가는 개발자들이 인문학을 해야 하는 이유이다. 인문학을 통해서 인생에 대한 새로운 안목을 갖고, 새로운 내 안 에 있는 용기를 발견해야 한다. 이 번 주말에는 시간을 내어서 인문학 속에서 왜 사는지 그리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을 해 보면 어떨까?

'세상엔 재미있는 일이 참 많아요. 우리가 모든 것을 다 안다면 사는 재미가 반으로 줄어들 거예요. 안 그래 요? 그러면 상상의 나래를 펼칠 이유도 없겠죠?' - 루시드 몽고메리의 빨간머리 앤 중에서

Written by 최규헌(최감자)

댓글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우물 정수기 사용기 - 단점

일전에 정수기에 대해서 조사하고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계획과는 달리 여러 이유로 한우물 정수기를 쓰게 되었다. 한우물 정수기는 오래전부터 들었던 제품인데 중공사막식 필터를 사용하며, 전기 분해로 약알칼리수를 만드는 제품이다. 이런 종류는 대표적으로 암웨이의 이스프링 정수기나 한우물 등이 시중에서 유일하게 유통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우물 정수기를 쓰는 지인들도 있고, 최근 실험결과에서도 약 알칼리수가 몸에 좋다는 것은 방송에서도 익히 알려져 있어서 주저함 없이 사용하기로 하였다. 심지어 모 소주회사도 약알칼리수를 사용해서 술맛이 좋다고 선전하기도 한다. 그만큼 믿음도 갔다. 하지만 의외로 문제가 발생했다. 우리 집은 서울에서도 많은 인구가 모여사는 곳으로, 지금 있는 아파트만도 가구수가 천가구가 넘는다. 시음용으로 한우물을 신청해보고 가족이 동의하여서 설치하여 사용하였다. 그런데 시음했던 물맛과는 정수기에서 나오는 물맛이 전혀 달랐다. 그리고 약 일주일간 물을 마시면 비릿한 맛과 넘길때 느껴지는 껄끄러움이 있었고 며칠간 가족들이 공통적으로 배가 아팠다. 때문에 한우물에 전화로 몇번 이야기도 했지만 돌아오는 답은 시음수와 실제 물 맛은 다를수 있다는 답 뿐이었다. 약간 황당했다. 시음수와 다른 물맛이라면 시음수를 보내는 이유가 무엇이란 말인가? 어째든 다시 부탁드려서 한우물 직원분이 직접와서 정수기 물을 채취하여 가서 조사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약 일주일 후 받은 답은 내가 사는 아파트의 수도물이 특이하게도 칼슘 성분이 보통 수돗물보다 배나 많아서 정수기에서 그런 성분때문에 문제가 되었다는 답이다. 즉 원수인 수도물에 칼슘이 과다한데 정수기에서는 칼슘이 과다하거나 한 경우에 거르지 못한다는 말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추가로 양이온수지라는 필터를 추가로 달라고 권하였다. 이후 몇번의 이야기 끝에 원하면 환불을 받기로 하였다. 하지만 수천가구가 밀집해 있

영화 로보캅 2014에서

로보캅은 예전에 참 재미있게 보았던 영화이다. 특히 대학시절에 영화 평론에 대한 특강에서 영화 보는 법에 대해서 강의를 들은 적이 있었다. 그 당시 로보캅 I, II, III 까지 나왔는데 시리즈를 거듭할 수록 로보캅의 적이 달라지는데 일본의 사무라이 무사 로봇이 나와서 로보캅을 곤경에 빠트리는 것이 3편에 나온걸로 기억한다. 이러한 배경에는 미국인들이 당시 소니를 중심으로 거세게 미국 시장을 점령하고 있던 강해만 가는 일본에 대한 두려움이 깔려 있다는 교수님의 해설을 들은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이번 로보캅 2014는 인기를 끄는데는 실패했고, 더군다가 막판에는 겨울왕국에 묻혀서 존재감도 거의 없었다. 스토리 뼈대도 변한것이 없다. 어떻게 보면 전작의 리메이크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거의 죽다가 기계인간으로 되 살아난 경찰 알렉스 머피가 자신이 여전히 인간이라고 주장하다가, 데넷 박사가 그의 남아 있는 모습을 수트를 하나하나 분해하면서 보여주자 머피는 눈물을 흘리는데 이 대목에서 감독이 전하고자 하는 영화는 액션이 아니라 어떻게 보면 철학문제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인간으로서 남아 있는 모습을 보면서 닭똥같은 눈물을 흘리는 머피의 모습이 보이는가? 확실히 로보캅은 액션영화이긴 하지만 사실은 다른 문제를 건드리고 있다. 인간 정체성의 문제이다. 이제 웨어러블 컴퓨팅이다 모다 하면서 이제 인간이 스스로 기계를 입는 시대가 오고 있다. 한편에서는 인공 신장 등 장기를 만들고 있고, 또 한편에서는 뇌와 인터페이스가 가능한 새로운 기기들 개발에 한창이다. 십년 이십년 후에 머피와 같은 사람이 탄생하지 않으리라는 법이 없다. 영화는 항상 시대를 한발 앞서 가니까. 나의 정체성은 내가 갖고 있는 육체에서 비롯될 것인가? 아니면 나의 기억에서 비롯될 것인가? 아니면 보이지 않는 나의 영혼인가?

일명 노인학대 - 윈도우 8, 윈도우 10과 NC110 넷북으로 잘 살아보기

요새 나에게 소소하게 즐거움을 주는게 있다. 바로 4년이 넘게 쓰고 있는 넷북이다. NC110 이라고 이젠 보이지도 않는 넷북인데 아톰 CPU에 하드는 200기가로 구매 당시 30만원이 안되는 가격에 산것 같다. 한때는 팔려고 했지만 중고나라에서도 팔리지가 않아 그냥 방치했다가 다시써보니 만족감이 상당하다. 왜 이런일이 벌어질까? 원래 PC는 시간이 지날수록 성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과거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텔 그리고 PC 제조사들은 소위 말하는 스펙 장사로 떼돈을 벌었다. 윈도우 버전이 올라갈수록 특히 윈도우 95부터 심했다. 98, 2000, XP 윈도우 버전이 올라갈수록 CPU와 램 요구는 높아져갔고 사실 윈도우 95나 윈도우 10이나 일반인들이 하는 일은 인터넷과 오피스 문서 작성이 대부분인데도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수백만원을 써야했다. 그런데 아이폰을 시작으로 스마트폰이 세상을 휩쓸면서 데이터는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것이 대세가 되면서 PC나 스마트폰은 인터넷으로 연결만되 있으면 되는 세상이 오자 PC는 데이터의 저장소라기 보다는 어찌보면 인터넷을 연결하는 단말기의 역할만 남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마이크로소프트도 어쩔수 없는지 윈도우 8부터 모바일 운영체제로도 통합되면서 윈도우가 확실하게 가벼워졌다. 덕택에 이 오래된 넷북에 윈도우 8, 혹은 윈도우 10을 깔아도 날아간다. 책쓰거나 문서 작업에 아무 불편함이 없는 정도가 된 것이다. 물론 여기서 약간의 팁이 있다. 브라우저는 가벼운 불여우(파이어팍스)를 쓰고,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은 쓰지 않는다. 드랍박스에 문서를 담아 다니니 오래된 놋북도 다시 사용을 생각해 볼만한 시대가 온 것 같다. 도난의 걱정도 적고, 가볍고, 아톰 CPU라 배터리도 하루종일간다. 이만하면 여행갈때 가볍게 까페에서 친구를 기다릴 때 책 한권 들고가는 기분으로 아주 쓸만하다. 이 넷북은 2년전엔 45일간의 유럽 여행에서 사진의 든든한 백업 역할도 했다. 그러고보니